티스토리 뷰

 

 

Studio + Lenca

 렌카는 영국 런던 골드스미스대에서 예술학 석사를 받았으며,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실험의 공간이자 끊임없이 변화하는 장소를 지칭하는 단어인 'Studio'와, 고향 엘살바도르의 조상(토착민)을 나타내는 'Lenca'를 합친 단어인 'Studio Lenca'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작가입니다. 엘살바도르인으로서 끊임없이 실험하고 탐구하며 그만의 감각적인 작품세계를 세상에 펼쳐 보이고 있습니다.

 

플록(FLOCK) = migration + belonging

 이번 전시회의 제목으로 쓰인 《플록》이라는 단어는 스튜디오 렌카의 작품에 나타나는 이주 (migration)와 귀속(belonging)이라는 시의적 주제와 인생 경험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오늘날 전쟁의 트라우마, 폭력, 기후 변화는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을 본래 그들이 살던 곳으로부터 쫓아내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삶이 파괴되어 버린 사람들과 그 가족들의 고통스럽지만 회복의 희망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작품들 속에 고스란히 표현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렌카의 작품은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인데, 작가가 4세였던 무렵(1980년) 발발하였던 엘살바도르 내전이 12년간 지속됨으로 인해 그는 어머니와 함께 트럭 화물칸에 몸을 숨긴 채 미국이나 캘리포니아 등으로 계속해서 불법 이민을 감행해야 했고, 그로 인해 불안정하고 위태로운 상황의 성장기를 보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렇게 국적도 없이 관료주의적 장벽을 현실로 체감하며 힘겹게 자랐던 작가는 생존을 목표로 하였던 지난날의 절박함을 그의 작품의 소재로써 풀어내기에 이르렀습니다. 알아들을 수 없었던 언어와 항상 부족했던 재정적 결핍은 오늘날 작가가 지속적으로 ‘공동체’와 ‘유대감’ 등의 키워드에 집중하는 가장 큰 이유인 것입니다.

 

스튜디오 렌카(Studio Lenca)의 공동체성

 그렇게 스튜디오 렌카는 소속감과 관련된 문제들을 그의 작품 속에 담아냄으로써 고국에서 추방된 자신의 공동체를 둘러싸고 있는 내러티브에 저항하며 나아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라틴계’의 정체성을 명확히 보여주는 단서들을 통해 상상 속 풍요로움과 끈끈한 공동체를 위한 행복한 세상을 창조하고자 합니다. 이에 스튜디오 렌카는 라틴계 사람들과 난민들이 인간으로서 존중받는 장소를 창조하는데, 작품은 화려한 모자와 과감한 색채가 돋보이며 그가 난민으로서 지내며 박탈당했다고 느낀 어린 시절에 대하여 색다른 관점과 감성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새들은 포식자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하여 무리를 짓습니다. 이렇게 새들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면서 더욱 강해지는 면모를 보입니다. 이번 전시회의 작품들은 바로 자신만의 무리를 찾아내기 위한 스튜디오 렌카의 투쟁과, 미국 내의 난민이 갖는 느낌을 풀어내는 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자신의 이주 과정에서 만난 새들과 풍경이라는 주제를 사용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자전적 여정의 한 장면으로 관객을 초대합니다. 스튜디오 렌카 특유의 시원한 화면구성과 원색에서 기인하는 따듯한 색감, 낭만적 감성을 보여주는 이국적인 풍경으로 관람객을 맞이할 것입니다. 팬데믹과 겨울 추위로 움츠러든 한국 관객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제공하는 좋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출처: 일우스페이스)

  

 

출처: Studio Lenca 작가 인스타그램

 

 이번 전시가 펼쳐지는 일우스페이스(一宇SPACE)에서는 이번에 스튜디오 렌카의 개인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스튜디오 렌카 기획초대전은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열리는 그의 개인전이며, 동시에 작가의 신작 20여 점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전시회 정보

전시 기간 : 2023.02.10~03.28

전시 작가: 스튜디오 렌카(Studio Lenca)

전시 장소: 일우스페이스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117 대한항공 빌딩 1층) 

관람 시간 : 화~금 10:00~18:30 / 토요일 13:00~18:30 / 일요일 13:30~18:30 (공휴일, 월요일 휴관, 입장 마감 18시)

입장 티켓: 무료관람

문의 전화: 02-753-6502 / 02-6324-3400

반응형